장강중류 도시군(长江中游城市群), 중국의 5번째 지역 경제 클러스터로 성장 중

코트라 | 기사입력 2022/04/24 [14:14]

장강중류 도시군(长江中游城市群), 중국의 5번째 지역 경제 클러스터로 성장 중

코트라 | 입력 : 2022/04/24 [14:14]

[우한무역관 김종원]

 

중국의 14.5 규획 중 내수 중심의 쌍순환’ 경제발전 전략은 도시군(城市群)이라고 불리는 지역별 경제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현재 징진지(京津冀베이징-톈진-허베이성), 창산지아오(长三角상하이-장쑤성-저장성 등), 쥬산지아오(珠三角광저우-선전 등), 청위(成渝청두-충칭등 4대 도시군이 있다이에 2022년 3월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이하 발개위’)에서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을 발표장강중류 도시군을 집중 조명하였다이는 중국 내 경제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지역인 만큼 향후 중국 경제 발전특히 내수경제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실시방안문건 정식 발표

 

2022년 3월 15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이하 ‘<장강중류 도시군>’)을 공식 발표하였다발표된 문건에는 장강중류 도시군의 중국 경제적 위치향후 발전 전략 및 국제화 계획 등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홈페이지>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035pixel, 세로 703pixel

[자료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홈페이지]

 

장강중류 도시군은 우한(武汉), 창사(长沙), 난창(南昌등 내륙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후베이(湖北)후난(湖南)장시(江西)성 3개 성의 31개 도시총 면적 31만 7,000인구 13,000만 명총 GDP 106,000억 위안 규모의 초대형 경제 클러스터이다.

 

 ㅇ 장강중류 도시군 3개성 주요 도시

 - 후베이성우한(武汉), 황강(黄冈), 황스(黄石), 샤오간(孝感), 시엔닝(咸宁), 어저우(鄂州), 톈먼(天门), 티장(潜江), 시엔타오(仙桃후베이성 전체 GDP의 60% 차지

 - 후난성 창사(长沙), 주저우(株洲), 샹탄(湘潭) 3개 도시를 중심으로 웨양(岳阳), 창덕(常德), 러우디(娄底), 헝양(衡阳), 이양(益阳후난성 전체 GDP의 80% 차지

 - 장시성 난창(南昌), 상라오(上饶), 지우지앙(九江), 푸저우(抚州), 징더전(景德镇), 잉탄(鹰潭등 장시성 전체 GDP의 70%차지

 

<장강중류 도시군 지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d8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47pixel, 세로 507pixel

[자료롄민왕]

 

중국 주요 도시군 현황

 

2006년부터 중국 경제발전 관련 각종 문서에 도시군이라는 명칭을 공식화한 이래 현재까지 전국에서 지역별로 지정한 도시군은 40개가 넘는다다만실질적으로 경제 규모인구 등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기존에는 징진지창산지아오쥬산지아오청위 4개의 도시군만이 실질적인 경제적 의미가 있었다면 최근 <장강중류 도시군문건 발표로 인해 전문가들은 장강중류 도시군을 중국의 5번째 주요 도시군으로 인정하였다고 해석하고 있다.

 

<중국 5대 도시군 위치>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5d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802pixel, 세로 6802pixel

[자료바이두슈에슈]

 

중국 통계국 2021년도 최신자료에 따르면 5대 도시군 중 전체 GDP, 인구도시 개수면적 등 주요 지표에서 장강중류 도시군은 창산지아오에 이어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다만 인당 GDP는 8만1,700만 위안으로 전체 5개의 주요 도시군에서 4위를 차지했다.

 

<2021년 중국 5대 도시군 주요 경제지표>

도시군 명칭

도시 개수

GDP

(조 위안)

인구

(억 명)

면적

(만 ㎢)

1인 GDP

(만 위안)

창산지아오

(长三角)

41

27.6

2.35

35.8

11.74

장강중류 도시군

(长江中游城市群)

31

10.6

1.3

31.7

8.17

쥬산지아오

(珠三角)

9

10.1

0.78

5.53

12.95

징진지

(京津冀)

13

9.6

1.13

21.5

8.50

청위

(成渝)

15

7.4

1.15

18.5

6.43

[자료중국 통계국]

 

중국 31개 성시 자치구의 2021년 경제성장률을 살펴보면 후베이성은 12.9%, 장시성은 8.8%을 기록해 전국에서 각각 1, 4위를 차지하였다장강중류 도시군 3개성 중 후난성(7.8%)를 제외하고는 중국 전체 성장률인 8.1%를 웃도는 성적을 기록하였으며 2022년 GDP 성장 목표도 후베이성장시성은 7% 이상후난성도 6.5%로 잡아 중국 전체 목표 5.5%보다 높게 설정하였다이는 올해도 전국 평균 이상의 경제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장강중류지역 지방정부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2021년 장강중류 도시군 주요도시 GDP 현황>

(단위: 억 위안, %)

순위

도시명

2020년 GDP

2021년 GDP

증가율

1

우한(武汉)

15,616

17,717

12.2

2

창사(长沙)

12,143

13,271

7.5

3

난창(南昌)

5,746

6,651

8.7

4

상양(襄阳)

4,601

5,309

14.7

5

이창(宜昌)

4,261

5,022

16.8

6

유에양(岳阳)

4,002

4,403

8.1

7

창더(常德)

3,749

4,054

7.7

8

헝양(衡阳)

3,509

3,840

8.1

9

지우지앙(九江)

3,241

3,736

8.8

10

주저우(株洲)

3,106

3,420

8.3

[자료각 도시 통계국]

 

장강중류 도시군 주요 산업 및 발전 전략

 

중부 3(후베이후난장시성)은 중국의 전통적인 제조업 기지이며최근에는 연안지역의 산업 시설이 내륙으로 이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다만 내륙지역 주요 도시별 중점산업이 달라 지역군 내 특정한 산업 체인이 구축되어 있지는 않다.

 

이번에 발표된 <장강중류 도시군문건에서는 산업기반 현대화를 추진하고 지역 내 산업체인을 육성하여 장기적인 발전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구체적으로는 자동차, IT, 철도 교통 등 현재 기반이 갖춰진 산업의 산업 클러스터 현대화를 추진하고 우주항공바이오의학신소재, AI 등 신흥산업을 도시군 내 협업을 통해 육성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장강중류 도시군 주요 산업 클러스터 및 대표기업>

산업명칭

주요 산업 클러스터

대표기업

전자정보

① 우한시 및 주변도시: 광전자반도체디스플레이네트워크 등 산업체인

② 창사시 및 주변도시: 5G 장비통신 서버운영시스템 및 기타 통신장비

③ 난창시 및 주변도시: 광전자 디스플레이반도체 부품스마트 단말기 등

YMTC, CSOT,

BOE, TIANMA,

Fiberhome,

YOFC, O-FILM 

공정기계

① 창사시 및 주변도시: ()대형 공정기계특수 건설장비 등

SANY, 중롄중커(中联重科), 티찌엔중공(铁建重工),산허쥬넝(山河智能)

철도교통 

설비

① 우한시: 도시 철도 장비 및 부품 제조

② 주저우시: 기관차 핵심부품 및 제어시스템차세대 기차 연구개발

주저우띠엔리지처

(株洲电力机车),

우한구이다오교통장비(武汉轨道交通装备)

자동차

① 우한시 및 주변도시: 신에너지차, 5G 자율주행차 연구개발

② 창사시 및 주변도시: 연료 자동차의 자동화스마트화 연구개발

③ 난창시 및 주변도시: 특수자동차 제조신에너지차 연구개발

Dongfeng Motor, Jiangling Motor, BYD, Geely

항공우주

① 우한시: 우주 산업 기지 건설

② 창사시 및 주변도시: 차세대 항공 엔진 산업

③ 난창시 및 주변도시: 항공기 동체 및 핵심부품 연구개발

홍두그룹(洪都集团),

장시샹페이(江西商飞),

난방통용엔진공사(南方通用航空发动机公司)

바이오&

의료

① 우한이창(宜昌), 어저우(鄂州바이오 인프라 활용, 현대 바이오 연구개발 촉진

② 후베이성 황강(黄冈)/시엔닝(咸宁), 장시성 난창(南昌)/지우지앙(九江)/이춘(宜春)/상라오(上饶등 도시 간 협업을 통해 중의약산업 중점기지 설립

③ 후베이성 이창(宜昌), 후난성 창사(长沙)/창더(常德), 장시성 잉탄(鹰潭등 도시 간 협업을 통해 특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④ 후베이성 시엔타오(仙桃)에서 의료용 부직포 생산 및 수출 거점 설립

롄푸이야오(人福医药),

화다지인(华大基因),

샹야쥬야오(湘雅制药) ,

지민커신그룹

(济民可信集团)

신소재

① 우한시 및 주변도시: 반도체특수 철강각종 비금속 제품 등 신소재 분야 연구개발

② 창사시 및 주변도시: 금속화학공업에너지 등 신소재 분야 연구개발

③ 난창시 및 주변도시: 금속 신소재 분야 연구개

④ 후베이성 이창(宜昌)/징먼(荆门), 후난성 위에양(岳阳)장시성 징더전(景德镇)/지우지앙(九江도시 간 협업을 통해 화학공업기지 설립

중국희토그룹

(中国稀土集团,

兴发化工)

장시스예(江西钨业),

간펑리튬(赣锋锂业),

주저우경합금그룹

(株洲硬质合金集团),

장시동업(江西铜业)

[자료: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

 

장강중류 도시군의 발전목표의 경우, 2025년까지 장강 경제벨트’, ‘중부지역 굴기’ 등 경제 정책과 맞물려 산업뿐만 아니라 민생 분야에서도 질적 성장을 이루겠다고 밝혔다또한 장기적으로 이러한 목표를 순조롭게 달성하려면주요 도시의 경제 성장뿐만 아니라 중소 도시와 조화를 이룬 발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장강중류 도시군 정의 및 발전목표>

주제

주요 내용

정의

중국 경제성장 계획 중 일부로장강 경제벨트 및 중부 굴기 정책에 맞춘 중부지역 경제발전 전략

글로벌 영향력을 가진 중요 도시군 형성

중점 발전 방향

선진 제조업 인프라 건설

경쟁력 있는 과학기술 분야 기반 마련

내륙지역의 대외 개혁개방 확대

녹색성장 환경 조성

고품질의 일상생활 인프라 확대

발전 목표

(2025)

교통

- 지역 간 통합을 위한 교통 인프라 추가 확대

통합 입체 교통망 더 잘 갖춤

철도 커버 지역 전체거리 1만 4,000(주요 도시 간 소요시간 2시간 안팎으로 목표)

산업

전국에서 경쟁력 있는 선진 제조업 산업 클러스터 구축

협업 시 효율 제고를 위한 산업별 담당분야 세분화

지역별 연구개발비는 일정기간 동안 연평균 7% 이상씩 추가로 투자

민생

도시군 내 상주 인구의 도시화율 67% 달성

생태환경 질량 개선

생활 오염수 회수율 70% 이상 달성

공공서비스 대상 지역 확대 및 장강문화 보호

협업

장강중류 도시군이 중국 전체에서 차지하는 경제 비중 확대

- 주요 도시 간 협업뿐만 아니라 소도시와의 명확한 업무분장을 통한 협업 확대 필요

[자료: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

 

비즈니스 기회

 

중국 발개위에서 발표한 <장강중류 도시군발전전략은 내륙지역 지방정부의 경제분야 협업을 촉진시키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이며 교통 인프라를 포함한 건설선진 제조업친환경 등 다양한 산업이 수혜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현재 우리나라와 중국 내륙지역과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는 광통신직접회로장비제조 분야 외에도 IT, 친환경 산업 등 미래산업에서 산업체인 형성을 위한 해외 장비 및 기술 수요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앞으로 내륙지역 간 구체적인 협업 정책 및 경기부양 정책에 우리 기업 역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번 국가발전개발혁신위원회의 계획은 주로 산업 발전에 초점을 맞춰 있으나 소비 분야도 주목해봐야 한다우한과 창사는 모두 1인당 GDP가 2만 달러를 초과하며, 2021년 기준 1인당 GDP는 중국 31개 성시자치구 중 후베이성 9후난성 14장시성 15위를 차지하고 있다코로나19로 주춤했던 소비도 2021년 기준 후베이성은 19.9%, 후난성은 8.6%, 장시성은 17.7% 전년대비 크게 성장하면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3개성을 합친 인구는 약 1억7,000만 명으로 거대한 소비시장이다쌍순환 전략에 따라 내수 소비가 더욱 살아날 것으로 기대되는 바 화장품식품 등 우리 소비재기업들에도 좋은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이다.

 

점차 중요해지고 있는 원자재 수급 관련해서 내륙 3개성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특히 장시성에서 생산되고 있는 희토류수산화리튬 등은 전 세계에서도 높은 점유율 차지하고 있다. 3개성은 신소재원자재에 대한 부분도 중요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이에 우리 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원자재 공급 안정화를 위해 내륙 3개성 지역의 원자재 생산기업과의 협력도 활발히 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한국 부산항과 후베이성 양뤄강 간 강해직항노선(강과 바다를 직접 연결하는 항로)이 개통되면서 한국과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현재 주 1회 운항하고 있는 이 노선은 현재 건조 중인 2척의 배가 완성되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동 노선을 통해 해상 운송뿐만 아니라 유럽과 CIS지역으로 가는 철도 물류도 이용가능하다급등한 해상운임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물류 지체 등으로 각광받고 있는 대륙횡단 철도물류는 한국 부산항과 후베이성 양뤄강 간 강해직항노선의 또 다른 장점이 되고 있다.

 

전망

 

중국의 쌍순환 경제발전 계획 중 내순환’ 정책은 내수 경제의 핵심인 5개 도시군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내륙지역의 경우 연안지역 대비 경제성장 속도가 빠르며특히 우한창사 등 내륙 핵심 도시를 품고 있는 장강중류 도시군의 경우 향후 내순환 정책의 핵심 동력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기준 장강중류 도시군에는 GDP 1조 위안 이상 도시 2, 5,000억 위안 이상 도시 3개가 있다또한후베이성 우한시에만 130만 명이 넘는 대학생이 있어 기업의 원활한 인력수급이 가능하며중국 교통의 중심지로 발달된 물류 인프라 및 탄탄한 제조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미 다수의 신에너지자동차(BYD, 샤오펑동펑혼다 등및 ICT(CSOT, BOE, YTMC 글로벌 기업이 장강중류 도시군에 대한 생산라인 신규 또는 증설 투자를 확정했으며이러한 추세를 봤을 때 향후 더 많은 투자유치가 이뤄져 산업기반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는 14.5규획 두 번째 해로 중국 정부는 안정에 방점을 두고 내수 진작을 위해 인프라·첨단·녹색 산업 투자 프로젝트를 적극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발표에서도 동 분야 육성을 명시하고 있다올해 내륙 3개성의 GDP 성장목표는 후베이성이 7.0% 내외장시성이 7.0% 이상후난성이 6.5% 이상으로 모두 중국 전체인 5.5%보다 높은 목표를 제시하였다매년 제시 목표를 초과 달성하고 있는 바올해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1~2022 내륙 3개성 3대 우선 업무>

지역

2022

2021

후베이

1. 혁신을 기반으로 한 발전산업 고도화

2. 산업 업그레이드산업 클러스터 현대화

3. 대외개방 확대

1. 경제 지속적 반등

2. 과학기술 혁신력 강화

3. 산업/공급체인 최적화

후난

1. 안정적인 경제성장투자 확대

2. 고품질 발전제조업 핵심경쟁력 제고

3. 개혁개방 심화

1. 개혁 및 혁신

2. 제조업 고품질발전산업/공급망 현대화

3. 내수 확대

장시

1. 수급 안정화 및 경제 안정적인 성장

2. 혁신을 기반으로 한 발전산업경쟁력 제고

3. 경영환경 개선소프트파워 강화

1. 혁신을 기반으로 한 발전

2. 산업/공급망 안정 및 경쟁력 제고

3. 내수확대수급 안정화

[자료: KOTRA 베이징 무역관 조사자료]

 

장강 경제벨트 발전전략연구원 Qin ZunWen 원장은, ‘장강중류 도시군의 성공은 주요 도시 간의 경쟁이 아닌 협업에 달렸다각자의 중점산업만 집중하기보다 지역 간 효율적인 자원 배분 등 구체적인 협업 계획을 마련한다면 1+1+1 > 3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자료: <장강중류 도시군 발전 ‘14.5‘ 실시방안>, 중국 발개위인민왕따강관차, KOTRA 우한 무역관 자체 정리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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